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이야기

혈관을 젊게 만드는 순무

by 더퍼플베리 2022. 11. 12.
반응형

[혈관건강과 소화기관을 돕는 순무는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1. 순무가 갖고 있는 놀라운 기능

 

아삭하고 알싸한 맛이 있는 순무는 일반 무와는 달리 단맛이 난다고 해서 과일 무로 불립니다. 예로부터 순무는 뿌리부터 씨앗까지 한방의 약재로 애용되었을 정도로 효험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순무의 맛이 달고 황달과 오장에 이로우며 소화를 돕고 종기를 치료하며, 눈과 귀를 밝게 해서 씨를 말려 오래 먹으면 장수한다고 합니다.

순무는 매운맛을 내는 주요 성분 중 하나인  ‘글루 코시 놀 레이트’라는 성분이 있어서 강력한 항암작용을 합니다. 이는 백혈구와 면역 단백질인 사이토카인의 조율을 통해 각종 염증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간암 유발물질인 아플라톡신을 해독하는 효과도 뛰어나 간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순무에는 식물성 콜레스테롤인 ‘베타 시토 스테롤’이 함유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합니다.  순무에 함유된 칼륨은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순무에는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하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탄수화물을 분해하고 소화를 촉진해 위의 점막을 보호합니다. 아밀라아제라는 소화효소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기능 장애를 예방하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위가 약한 사람이나 자주 속이 쓰린 사람에게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순무의 항산화 성분들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염증과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순무에는 유황 화합물인 ‘아이소 타이오 사이 안산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인체 내 해독 물질을 강화해 줍니다.

 

 

2. 순무의 부작용과 순무 구입 및 보관법

 

순무는 대체로 안전합니다. 그러나 순무를 과다 섭취를 할 경우 체질에 따라 배탈이나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과다 섭취 시 복통, 복부 팽만감, 배탈, 설사 등 소화기 관련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흔하지 않지만 십자화과 채소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적은 양을 섭취하면서 반응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순무는 껍질이 매끄럽고 무청이 싱싱하며 표면에 상처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무청의 대가 튼튼하고 잎은 초록색으로 생기가 도는 것이 싱싱합니다. 순무를 보관할 때에는 입을 먼저 분리한 후 잎과 뿌리를 따로 분리하여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로 분리하는 이유는 잎이 가장 쉽게 상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순무김치는 강화 순무로 만드는 것이 맛있습니다.]

 

 

3. 강화 순무김치 담그는 법

순무는 흐르는 물에 순무에 묻은 흙을 씻어냅니다. 순무는 김치로 담그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국물요리에 무 대용으로 사용하면 특유의 시원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순무의 수염뿌리를 버리지 말고 국물을 내는 용도로 같이 사용해도 좋습니다. 순무의 수염뿌리에는 소화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들어있어서 음식의 소화를 도와주는 작용을 합니다. 순무의 제철 시기는 9~10월입니다. 순무는 빨간빛이 나는 강화 순무가 맛이 있습니다.

 

 

강화식 순무김치 담그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순무 20Kg으로 김치를 만들 때는 먼저 잘 씻은 순무를 도톰한 1/4 반달 모양으로 굵게 슬라이스 합니다. (순무는 소금에 절이지 않습니다.)

b. 쪽파 한 단은 4~5Cm 간격으로 썰어 줍니다.

c. 순무 잎은 연한 부분만 골라내어 쪽파와 같은 양으로 4~5cm 길이로 잘라줍니다.

d. 양파를 많이 넣으면 빨리 발효되기 때문에 큰 양파 3개만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e. 밴댕이젓 250g도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f. 황태 달인 물도 750ml 넣어 줍니다.

g. 다진 마늘은 450ml 넣습니다.

h. 생강은 180ml, 연두 180ml, 백설탕 300ml, 새우젓 650ml, 고춧가루 1600ml를 넣고 잘 버무려 줍니다.

i. 강화순무김치를 만들 때는 멸치액젓이나 풀을 넣지 않습니다. 오직 새우젓과 밴댕이젓을 넣어 만듭니다.

j. 숙성은 실온에서 3~4일 한 후, 김치 냉장고에 넣어 익힙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