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로 보는 세상읽기

한국전력의 빚. 사상 최초 200조원 돌파한 이유

by 더퍼플베리 2023. 8. 30.
반응형

이미지출처 : Unsplash

 

한국전력의 빚이 200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전기를 사오는 가격보다 싼 가격에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라는데 누진세가 무서워서 한여름 에어컨 틀기가 겁나는 저에게는 믿기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저는 전기세가 다른 나라에 비해 비싸다는 생각을 하고 사는 사람 중 하나라서 솔직히 한국전력이 전기를 사오는 가격보다 싼 가격에 공급했기때문에 적자라는 사실이 이해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재작년 국제 에너지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문제가 심각해졌습니다. 게다가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이후 작년에만 33조원이 넘는 적자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 이슈가 한국전력(KEPCO)의 200조원을 넘는 빚 돌파에 어떤 영향을 미친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의 영향

 

우선,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국제적 긴장으로 원유 및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러시아는 유럽에 주요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주요 국가 중 하나로, 우크라이나를 통해 유럽으로 가스를 수송하고 있습니다. 만약 전쟁으로 인해 공급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에너지 수요국인 한국 역시 원유 및 가스 가격 상승의 압력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로 인해 한국의 수입 에너지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어, 에너지 수급 안정성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 정세의 불확실성으로 금융 시장에도 영향이 전파되었습니다. 긴장된 국제 관계로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면, 금융 시장에서는 리스크 회피 심리가 강화되고 투자심리가 위축될 수 있습니다. 이는 KEPCO의 빚 상환 및 새로운 자금 조달에 영향을 주었고 금융 비용의 증가로 기업 재무 구조에 부담을 가중시키게 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국제 정세 변화는 한국의 에너지 산업 구조에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한국은 에너지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원자력 발전 등의 국내 전력 생산은 KEPCO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긴장된 국제 관계로 인해 에너지 수급 안정성이 감소하면서, 이러한 악순환이 계속되었습니다.

 

2. 국제 에너지 시장과 정부의 에너지 정책의 변화

에너지 시장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와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추세가 강조되면서, 신재생 에너지와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석탄발전소의 수익성이 저하되었습니다. KEPCO는 기존의 발전 구조와 수익 모델에서 탈피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수익 감소와 함께 빚을 증가시키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 문제와 에너지 안보를 고려한 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 조정으로 신재생 에너지 투자가 증가하면서 전력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였습니다. KEPCO는 이러한 정책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 발전 사업에 투자해야 했으나, 초기 투자 비용이 크고 수익 창출이 늦어지는 특성으로 인해 부채가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미지출처 : Unsplash

 

3. 기술 및 경영의 과제

에너지 산업 내에서의 기술 혁신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데, KEPCO 역시 새로운 에너지 기술을 도입하고 기존 발전 방식을 혁신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기술 도입과 관련된 초기 비용 문제와 기존 시설의 수정과 업그레이드에 따른 경영적 어려움으로 인해 부채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KEPCO의 200조원을 넘는 부채가 형성되었습니다. 이는 에너지 시장의 변화와 정책적 변화, 기술 및 경영의 과제 등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한 결과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KEPCO의 재무 건전성과 경영 전략에 대한 재고와 조정이 필요하며, 지속가능한 에너지 전환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전력은 5번에 걸쳐서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렸지만 에너지 상승값을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적자를 메꾸기 위해 발행하는 한국전력의 한전채도 벌써 한도에 도달했다고 하니 대책마련이 시급합니다.

이상기후 현상으로 세상은 점점 바뀌어 가고 악순환의 고리는 계속되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픕니다.

반응형

댓글